화산 이씨(花山 李氏) * 베트남 역사상 첫 보트피플의 후예 usual




화산 이씨(花山 李氏)는 베트남에서 유래한 한국의 성씨이다. 본관인 화산(花山)은 황해도 옹진군에 있는 지명이다(광복 당시 옹진군 북면 화산동리).



화산 이씨는 비(非)중국계 귀화 성씨로 중시조는 이용상(李龍祥)이다. 시조는 베트남 리 왕조(이조)의 개국황제인 이태조 이공온(李公蘊·Lý Công Uẩn)이며, 중시조 이용상은 7대손이며, 6대 황제 영종 이천조(李天祚·Lý Thiên Tộ)의 일곱 번째 아들이다. 또한, 정선 이씨의 시조 이양혼과는 종손과 종조부 사이며, 1226년 정란에, 왕족들이 살해당하자 화를 피하기 위해 측근들을 데리고 바다에서 표류~ 황해도 옹진군 화산면에 정착했다고 전한다. 당시의 고려 고종은? 이를 측은히 여겨, 그에게 그 지역의 땅을 주었으며, 그를 화산군으로 봉해져서 정착을 도왔으며, 원나라 침입 때 지역 주민들과 함께, 몽고군과 싸워 전과를 올렸으며, 이후 그의 후손들이 이용상을 시조로 받들어, 본관을 화산으로 삼았다.



2000년 경제기획원의 인구조사 결과, 현재 대한민국에 230여 가구, 1,775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본관이 있는 황해도의 집성촌에 많은 인구가 살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화산 이씨 종친회에서 1995년 베트남을 방문했을 때, 도무오이 당서기장을 비롯한 베트남의 지도급 인사들이 이들을 환대하고 베트남인과 동등한 법적 대우 및 왕손 인정 등의 호의를 베풀었다. 베트남 인사가 한국을 방문할 경우, 이들을 방문하는 것도 관례가 되어, 화산 이씨가 양국 관계에서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해마다 리 왕조가 출범한 음력 3월 15일이면, 종친회장을 비롯한 종친회 간부들을 기념식에 초청하여 행사를 진행한다. 2002년 12월 베트남의 하노이 오페라 극장에서 화산 이씨의 시조가 된 이용상 왕자의 일대기를 공연했다.

[원문]위키백과 발췌



화산 이씨 종친회 페이스북

11~13세기 대월 이가 황족의 후손. 진씨가 제위를 찬탈하고 이가가 멸망할 때 멸족을 두려워한 황제 혜종의 숙부 이용상(李龍祥, Lý Long Tường)이 자신의 가족들을 데리고 고려로 망명, 귀화하면서 그를 조상으로 삼는다.

진가 때 전조인 이가의 지배층을 몰살했기 때문에 이가의 후손은 정작 현지 베트남에는 남지 않고 한국에만 남아있으며 1996년에 베트남에서는 770년 만에 이가 후예들이 고향에 왔다고 화제가 된 적도 있다. 베트남 정부에서 화산 이씨와 정선 이씨를 이가의 후예로 공식 인정했으며, 베트남에서 살 경우 출입국관리, 세금, 사업권 등에서 베트남인과 동일한 특혜를 주고 이가가 출범한 음력 3월 15일이면 공식 행사까지 연다고 한다. 또한 화산 이씨를 본으로 둔 한국인들은 아예 (베트남에서) 베트남인으로 여겨 베트남 귀화 과정이 다른 사람들보다 쉽다.





more reading...
중앙일보 기사 pdf      

베트남 리 왕조 Ly dynasty pdf

덧글

  • badoc 2018/11/07 10:51 # 답글

    정선 이씨


    베트남 리 왕조(李朝) 연원을 두는 정선 이씨의 시조 이양혼(李陽焜, Lý Dương Côn., 리 즈엉 꼰)은 베트남 리 왕조 인종 이건덕(仁宗 李乾德, Lý Càn Đức, 재위 : 1072년 ~ 1128년)의 셋째 아들이자, 제5대 황제 신종 이양환(神宗 李陽煥, Lý Dương Hoán, 재위 : 1128년 ~ 1138년)의 아우로 신종과 왕위를 다투다가 북송으로 망명하여 송나라 문하시중이었던 진(陳)씨의 딸과 결혼하였는데, 송나라 휘종(宋徽宗, 재위 : 1100년 ~ 1125년) 때 금나라와 공격으로 북송이 쇠하고 남송으로 전환되는 1127년에 고려로 들어와 경주에 정착하고, 그 후 이양혼의 9세손 이우원(李遇元)은 국자생원(國子生員)으로 상서 좌복야에 추봉되어, 정선(旌善)으로 이거(移居)하였으므로 후손들이 정선(旌善)을 본관으로 하여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http://jeongseonlee.com/01_head/hh_01.php 정선 이씨 종친회

  • 2018/11/07 04:47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단일민족 2018/11/07 04:49 # 삭제 답글

댓글 입력 영역